본문 바로가기
기타 도움되는 보험보상상식

간병인 보험 꼭 필요할까요?

by 내일손해사정 대표이사 김종만 손해사정사 2022. 7. 13.
반응형

간병인 보험의 필요성 및 간병인 지원 일당과 간병인 사용 일당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간병인 보험의 필요성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앞으로 사회구조가 65세 이상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는 조기사망보다 얼마나 건강하게 오래 사느냐가 문제인데 현재 핵가족화가 되면서부터 발생하는 문제 혹시 내가 아프거나 부모님이 아프면 누가 간병해 줄까?” 혹시나 병원에 입원했을 때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간병인을 써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느냐입니다.

 

 

 

2. 간병인 사용 일당 특약

간병인 사용 시 간병비 즉 현금을 지원해주는 특약입니다.

 

간병인사용 입원일당(요양병원 제외) 약관상에 지급기준을 보면

간병인 사용금액이 1일당 7만원 미만인 경우 : 보험가입금액의 50%

간병인 사용금액이 1일당 7만원 이상인 경우 : 보험가입금액의 100%

 

지급기준은 연속적인 간병인 사용일마다 총 사용금액을 총사용일 수로 나눈 금액으로 판단합니다.

 

간병인을 고용하여 사용 일당을 주는 방식 즉 고객이 간병인을 직접 구한 뒤 보험금을 신청하는 구조입니다. 병원 유형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일반병원이 100%기준으로 하면 요양병원 30%, 간호간병통합서비스 20%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회사마다 보험상품의 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약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간병인 사용일당 특약의 장점

첫째 갱신주기가 비교적 긴 편(예시 15/20년 갱신형)으로 갱신 시 보험료 인상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둘째 가입금액도 내 현재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보험료 납입에 대한 부담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사용일당 특약의 단점

첫째 병원별 간병비 지급액 차등 적용이라는 부분과 간병인 인건비 상승 시 물가상승률을 따라갈 수 없다는 점입니다.

둘째 내가 직접 간병인을 구해야 하는 점입니다.

셋째 보험금 청구시에는 사업자 등록된 업체가 발행한 간병인 사용 영수증 등 여러 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3. 간병인 지원 일당 특약

실제 간병인을 지원해주는 특약입니다.

 

실제 간병인이 방문하는 방식이며 유의점은 반드시 48시간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간병인을 지원받지 못할 경우 가입한 입원 일당을 지원받게 됩니다.

 

간병인 지원일당 특약의 장점

첫째 48시간 이전에 보험회사에 간병인 신청만 하면 회사에서 지정된 간병인을 보내 주기 때문에 내가 직접 간병인을 구해야 한다는 부담이 없다는 점입니다.

둘째 인건비 및 물가 상승 시에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셋째 경미한 사고나 질병으로 간병인 지원 일당을 미사용시에는 가입금액 만큼 입원 일당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간병인 지원일당 특약의 단점

첫째 갱신주기가 비교적 짧은 편(예시 3/10년 갱신형)으로 갱신 시 보험료 인상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요즈음은 보완 차원에서 한도가 180일이 아닌 30일 또는 90일 한도 상품도 출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간병인 지원을 원하는 일자로부터 48시간 이전에 보험회사로 신청해야 하며, 보험회사에 신청하지 않고 임의로 간병인을 사용한 경우 간병인 지원 비용을 지급하지 않고 입원일당이 지급됩니다.

 

4. 맺음말

이상으로 간병인 사용 일당과 간병인 지원 일당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부분은 현재 나의 환경에 맞추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변화되는 사회구조 1인 가구의 증가 및 핵가족화 등 이러한 보장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보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주식회사 내일손해사정 김종만 손해사정사에게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종만 손해사정사 010-7488-095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