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도움되는 보험보상상식

주택화재 보험의 필요성 및 가입방법

by 내일손해사정 대표이사 김종만 손해사정사 2022. 11. 15.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화재 사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년 화재 건수는 4만5천건 정도가 발생이 됩니다.

보통 뉴스에는 대형 화재 사고 위주로 보도가 됩니다.

건물이 전소되는데는 20~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자산인 집을 위한 주택화재보험의 필요성 및 가입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주택화재보험의 필요성

실화책임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인해 이제는 타인의 재물 손해에 대해서는 무조건 배상해줘야 합니다. 만약 배상해주지 않으면 소송을 당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주택에 화재가 나서 다른 집에 손해를 끼쳤을 경우에 첫 번째로 피해자의 주택에 화재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 피해자는 자신의 보험회사에 직접 청구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잘못이 있다고 하더라도 보험사는 무조건 보상처리를 해 줍니다. 보상 후에는 지급된 보험금을 불법행위(화재발생 당사자) 당사자에게 구상청구를 하게 됩니다. 피해자의 잘못이 없기 때문에 보험사는 고객 보호의 차원에서 먼저 지급하고 당사자에게 구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화재발생 당사자가 화재보험을 가입하고 배상책임을 가입했다면 보험사에 청구해 구상청구가 들어온 금액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에 사는 분들은 관리비에 포함되어 가입이 필요 없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별도로 개인이 가입하지 않으시면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건물만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집기비품, 가재도구 등은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나의 부주의로 인한 화재로 다른 집에 화재가 연소되었을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최근 10년간 통계자료에 의하면 화재원인이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54%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2. 주택화재보험 가입방법

가정에는 가정생활을 위한 각종 ‘가재도구’가 있습니다. 같은 아파트라고 하더라도 요즈음은 입주하면서 수리들도 많이 하고 고급 가전제품이나 인테리어 설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비싼 ‘가재도구’ 등에 대한 보험 보장이 필요합니다.

 

아파트에서 가입하는 화재보험의 경우에는 모든 가정이 동일하게 건물에 대해서만 1~2천만원 정도 가입하기 때문에 실제로 화재사고가 났을 때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손해배상청구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가입하실 때 보상금액을 정확히 알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택가격이 10억이라고 한다면 그 가격은 매매가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가격은 시세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주택가격의 120% 전부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류에는 장기화재보험과 일반화재보험(1년만기보험) 이 있습니다.

 

장기화재보험을 권유해드리는 이유는 첫 번째 가입금액의 80%미만 사고 시에는 자동으로 복원됩니다.

 

두 번째 보험회사의 손해율이 올라서 보험료가 인상되더라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세 번째 화재 사고가 많아지면 가입이 까다롭게 변경된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 적립보험료를 추가하시면 만기에 납입한 보험료를 거의 다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거의 1~2%의 이자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사를 가더라도 통지 후 새로운 집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맺음말

인보험(질병보험, 상해보험, 실손보험 등)에는 관심이 많습니다.

 

정작 우리의 소중한 자산인 주택에 대해서는 관심을 덜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우리의 소중한 자산인 주택(건물 및 가재도구 등)을 지키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배상책임. 빈도는 낮지만 발생하게 되면 심도는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상기 내용 잘 숙지하시어 소중한 자산을 잘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내일손해사정 대표이사 김종만 손해사정사입니다.

 

김종만 손해사정사 T. 010-7488-0956

 
728x90
반응형

댓글